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통팔달 수도권 강원시대 실현을 위한 수도권 연계 광역철도망 및 순환철도망 조기 구축

디지털소식/강원특별자치도

by 디지털소식 2023. 6. 23. 14:27

본문

728x90
반응형

[디지털강원] 강원특별자치도는 새로 출범한 강원특별자치도의 경제발전을 선도하는 철도교통망 조기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반응형

 

강원형 첨단산업과 관광산업 등 ‘미래산업글로벌도시’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열악한 철도교통망을 확충하는 것이 절대적이다.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신규 추진 중인 최우선 철도 현안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춘천연장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반영된 용문~홍천 광역철도, 삼척~강릉 고속화철도 사업이다.

 

3개 사업 모두 윤석열 대통령의 강원특별자치도 대표 공약이자, 민선8기 김진태 도정의 핵심공약 사업으로, 장래 강원 순환철도망 완성을 위한 필수 사업이다.

 

GTX-B 춘천 연장 <사진=강원특별자치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춘천연장 국가계획 반영 추진

GTX-B 춘천연장 사업은 기존 경춘선 선로를 공용하여 GTX-B노선의 종점을 마석역에서 춘천역까지 55.7km연장하는 사업이다.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사업 경제성이 입증되었고 지난 2023년 5월 김진태 도지사가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춘천연장 사업을 정식 건의한 바 있다.(* GTX-B(마석~춘천) 사전타당성조사 공동(춘천‧가평) 용역 / 경제성(B/C) 1.12, 재무성(PI) 1.33)

 

춘천연장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서는 국가재정 지원이 필수 적인 만큼 경제적 타당성을 근거로 국토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용문~홍천 광역철도 <사진=강원특별자치도>

용문~홍천 광역철도 연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추진

용문~홍천 광역철도는 용문에서 홍천까지 34.1km의 단선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강원특별자치도와 수도권 간 연계 철도망을 다변화하는 수도권 연계 광역철도망 구축의 핵심노선이다.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진행 중인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완료되는 대로 2023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건의할 예정이며, 연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선정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도내 최초 광역철도로 시행되는 사업인 만큼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을 위하여 사업의 경제성과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사업추진 당위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삼척~강릉 고속화 철도 노선도 <사진=강원특별자치도>

삼척~강릉 고속화 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및 조기 착공 추진

삼척~강릉 고속화 철도는 부산에서 고성을 연결하는 노선 중 삼척에서 강릉까지 고속화 단절구간 45.8km를 연결하여 강원 순환철도망 구축과 동시에 동해 남부권과 강원특별자치도를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하는 사업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반영 사업 중 가장 먼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어 2023년 2월부터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삼척~강릉 고속화 철도는 단절구간을 연결하여 철도망의 효율성을 높이는 사업으로 추진 당위성을 충분히 확보했으므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조기에 통과하여 사업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김태헌 강원특별자치도 철도과장은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정착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철도교통망 확충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완전히 새로워진 강원특별자치도!! ▶바로가기

 

[디지털강원 기사원문]

 

사통팔달 수도권 강원시대 실현을 위한 수도권 연계 광역철도망 및 순환철도망 조기 구축

사통팔달 수도권 강원시대 실현을 위한 수도권 연계 광역철도망 및 순환철도망 조기 구축 / [디지털강원] 강원지역 및 국내외 소식을 공유하는 인터넷신문사. SNS를 기반으로 성장하여 예능, 다

www.digitalgw.co.kr


[강길영 기자 slife2@hanmail.ne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