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도, 지역문제해결플랫폼으로 지역문제 해결에 나선다

디지털소식

by 디지털소식 2022. 8. 18. 09:50

본문

728x90
반응형

- 8.18(수) 15:00 춘천사회혁신센터에서 ‘2022년 강원지역문제해결플랫폼’ 의제실행 협약식 개최


[디지털강원] 강원도(지사 김진태) 민간공공기관과 함께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강원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을 통해 10 의제를 선정하고본격적인 문제해결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기존  주도 하의 예산 투입 위주의 지역문제 해결방식에서 탈피하여, 주민이 직접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지역  시민단체·공공기관·정부·지자체 등이 협업체계를 구성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민·관·공 협업형 지역문제 해결 방식이다.

 

 제도는 지난 18 행정안전부가 강원도에 최초 도입, 5년차 운영 중이며 현재 광역지자체 13곳(강원·부산·대구·대전·광주·울산·충북·충남·경북·경남·전북·전남·제주)에서 운영되고 있다.

 

강원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2021년까지 77 실행의제를 추진하였고, 37 기관단체가 ‘협업 추진위원회’를 구성지역 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올해는 ‘추진위원회’ 집중워크숍을 통해 10 의제 사업이 선정되었고실행팀 구성  자원을 연계하여 8월부터 10월까지 실행할 예정이다.

 

추진하는 의제를 살펴보면생활 밀착형 내용이 많았으며기존에 참여하지 않았던 신규 지역(양구홍천영월정선) 의제  외국인 문제지역 농산물(아스파라거스 다양한 의제들이 선정되었다.

 

 버려지는 아스파라거스 밑동의 가공 상품화(양구 농촌마을에 적합한 쓰레기 배출 시스템 개발(홍천국인 약국 이용 어려움 해결(원주 올해 선정된 10 의제 사업은 관련 기관과 주민  협업을 통해 결과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한편의제실행협약식은 8. 18.() 15 춘천사회혁신센터에 열리며, 협약식 행사에는 실행의제 사업을 추진하는 주민공공기관지자체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 내용으로는 주민-공공기관  의제 실행 협약  선정된 의제 내용 공유회가 이뤄진다.

 

전길탁 경제진흥국장은  사업은 주민·지자체·공공기관  다양한 참여 주체 협업하여 문제 해결 나간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해당 지역 주민이 체감 가능한 반가운 변화 계기가  것이라고 전했다.

 


[강길영 기자 slife2@hanmail.ne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