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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교육청,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chat GPT)! 교육현장 활용 방안 포럼 실시

디지털교육

by 디지털소식 2023. 4. 26.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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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스를 수 없는 흐름, 교육의 디지털 전환 - AI의 안전하고 윤리적인 교육현장 활용 방안에 대한 선제적 논의

- 학교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AI융합교육 및 대화형 인공지능 활용 방향성 제시
-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학교현장 및 교육활동 일상화에 대비한 올바른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 요구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chat GPT) 교육현장 활용 방안 포럼 <사진=강원도교육청>

[디지털강원] 강원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25일(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chat GPT) 대중화에 따른 교육현장 적용방안 마련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를 주제로 포럼을 실시하였다. 포럼에는 강원도 교육감을 비롯하여 본청 관계자, 지역청 및 직속기관 업무담당자 등 50여 명이 참석하며 높은 관심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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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럼에는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 교수 배선학(대화용 인공지능 챗봇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강원도교육연구원 교사 서석현(초등 대화용 인공지능 수업 적용방안과 사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전공 교수 정인기(대화용 인공지능 우려점 및 교육적용 방안) △육민관고등학교 교사 권순영(중등 대화용 인공지능 수업 적용방안과 사례) △강원도교육청 미래체육특수교육과 장학사 박만일(강원도교육청 인공지능교육 담당)이 발제자로 참여하고,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의 교육 현장 활용 방안에 대해 토론하였다.

배선학 교수는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한 발제에서 “과거 검색에만 의존하던 시대와는 달리, 인공지능은 미래사회 생존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라며 교육현장의 준비성을 주장하였다.

 

정인기 교수는 ‘대화형 인공지능 우려점과 교육 적용방안’을 주제로 “chat GPT에 관한 논란과 우려 사항을 알고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학교 현장에서 대화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례를 중심으로도 발제가 이어졌다.

 

강원도교육연구원 교사 서석현은 “챗봇(chat GPT)사용은 13세 미만 학생에게는 제한이 있으므로 초등학교에서 활용 시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라며, 이를 전제로 한 발제가 주목을 끌었다.

 

육민관고등학교 교사 권순영은 중등 사회과 교과에 적용한 토론수업을 사례로 교사로서 직접 경험하며 느낀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 대해 발제하여 공감을 얻었다.

 

강원정보교육지원단(초중등교사)은 대화형 인공지능의 학교급별·과목별 수업적용 사례를 동영상을 통해 공유하였으며, 수업 이외에도 학교 업무, 학교행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안내하였다.

 

도교육청 업무담당자는 포럼을 통해 2023년 강원도교육청 인공지능 관련 사업을 안내하였다. 또한 ‘2025년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대비하여 학력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사업 추진의 중요성과 더불어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다.

 

신경호 교육감은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변화하는 미래를 능동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초소양을 강화해야 한다”라며, “정보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교육에 침투하고 있는 인공지능을 두려워하기보다 올바르게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현장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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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원문]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chat GPT)! 교육현장 활용 방안 포럼 실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chat GPT)! 교육현장 활용 방안 포럼 실시 / [디지털강원] 강원지역 및 국내외 소식을 공유하는 인터넷신문사. SNS를 기반으로 성장하여 예능, 다큐, 홍보등 각종 영상물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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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길영 기자 slife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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