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도, `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 「대통령 기관표창」 수상

디지털소식/강원특별자치도

by 디지털소식 2023. 3. 21. 12:14

본문

728x90
반응형

- 행정안전부 평과결과‘최우수 기관’선정, 재난안전특교세 29억 원 확보


<강원도청사>

[디지털강원] 강원도2022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검검(행정안전부 주관) 실적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시도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기관표을 수상했다고 321일 밝혔다. 이와 함께 개인표창으로 강원도 안채원 주무관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고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국민 등이 함께 참여하여 우리 사회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위험 요인을 발굴, 개선해 나가는 선제적 예방활동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기관장 인터뷰, 성과(지표) 평가, 심층 현장 점검 평가, 발표평가 등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특히 성과평가는 5개 분야* 33개 세부 지표로 측정하여 평가하였다.

 

* 안전점검 실효성, 안전점검 확산실적, 환류 적절성, 결과공개 및 이력관리, 정책기여도

 

한편, 집중안전점검은 지난해 817일부터 1014일까지 59일간 진행되었으, 강원도는 건축시설(132), 교통(45), 산업 및 공사장(30), 생활 및 여가 시설(224) 등 총 939개소에 대해 점검을 완료하였다.

 

내실 있는 점검을 위해 기관장(단체장, 부단체장), 공무원, 민간전문가, 공사단 직원, 방재단체, 도민 등 총 3,269명이 참여하였다.

 

점검대상지 선정을 위하여 전문가 자문 및 도민 의견을 수렴하였고, 강원도 내 모든 가구(69)에 안전점검표를 배부하여 도민이 직접 안전점검에 참여할 수 있도록 ‘1가구 1안전 점검 실천운동을 추진하였다.

 

또한 강원 안전을 빛낼 100명을 선정하여 안전서약운동을 추진하였고, 다중이용시설 민간단체와 재해 예방을 위하여 업무 협도 체결하였다.

 

그 결과, 강원도는 이번 평가의 모든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기관장 현장점검, 기획 홍보 실적, 특수 시책 및 우수사례 추진 실적 등에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지난해 집중안점점검시 긴급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 정비를 위하여 특별교부세 29억 원을 확보하여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여러 민간 단체와 도민의 협조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대통령 기관 표창을 받을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도민 여러분의 안전을 위하여 다양한 시책과 캠페인을 추진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라고 말했다.

 


[강길영 기자 slife2@hanmail.ne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