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원주역사박물관, 「중천의 삶과 철학: 시간, 공간 그리고 인생」기획전

디지털소식/원주

by 디지털소식 2023. 4. 27. 09:22

본문

728x90
반응형

- 4월 29일부터 6월 4일까지 역사박물관 기획전시 공간
- 중천의 유품부터 저작, 서예 작품 등 중천의 삶과 철학을 총망라한 전시


중천김충열전집(전 15권)&nbsp; <사진=원주시>

[디지털강원] 원주 출신 동양 철학계의 거봉(巨峯) 중천(中天) 김충열(金忠㤠, 1931~2008)의 삶과 철학을 재조명한 기획전시가 개최된다.

 

원주역사박물관은 오는 29일부터 6월 4일까지 「중천김충열전집」(전 15권) 완간 기념 「중천의 삶과 철학: 시간, 공간 그리고 인생」 기획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반응형

 

이와 함께 오는 29일 오후 4시부터 역사박물관 기획전시 공간 및 1층 대회의실에서 「중천김충열전집」완간을 기념하는 완간 기념회도 진행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중천의 생활 유품, 서예 유품 등 중천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자료들과 중천의 철학이 담긴 서예, 한시 등 예술 작품, 중천의 학문 업적이 담긴 저작과 「중천김충열전집」전 15권을 만나볼 수 있다.

 

중천의 삶과 철학 <포스터=원주시>

 

중천 김충열은 한국 동양 철학계 2세대 그룹의 선두 주자로 동양철학의 중심 사상인 유(儒)·불(佛)·도(道)를 아우르는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감성(情)과 이성(理)의 융화를 철학의 근본으로 삼는 ‘정리원융(情理圓融)’의 독보적인 철학 세계를 구축하였다.

 

이번에 전 15권으로 완간된 「중천김충열전집」은 중천의 저술을 집대성한 것으로 중천의 고향인 원주시와 원주역사박물관, 중천철학재단과 중천의 제자들이 주축이 된 간행위원회가 함께 편찬했다.

 

역사박물관 관계자는 “중천 선생은 원주를 대표하는 동양 철학계의 거장이자 원주 정신을 정립하고자 노력한 분”이라며, “중천의 글과 저작, 예술 작품을 통해 중천 철학이 우리에게 전해주는 깊은 울림과 가치를 느끼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원주역사박물관 홈페이지(http://whm.wonju.go.kr )를 확인하거나 전화(☎033-737-5381)로 문의하면 된다.

 

 

 

 

원주시역사박물관, ‘2023년 어린이날 행사’ 운영

- 제101회 어린이날 맞아 민속놀이, 골목놀이 등 시대별 체험 놀이 운영 - 마술공연(14:00~) 및 박물관 스탬프 투어 완료 시 경품 증정 [디지털강원] 원주시역사박물관(관장 차순덕)은 오는 5월 5일(

digitalgw.tistory.com

 


[강길영 기자 slife2@hanmail.ne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