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9년 만에 도지사–시장‧군수 한 자리에 모여 공동협력 선언

디지털소식/강원특별자치도

by 디지털소식 2023. 4. 24. 18:56

본문

728x90
반응형

- 도와 시군이 함께 만들어 가는 강원특별자치도

- 김진태 강원도지사, 4월 24일(월) 도청에서 「민선8기 제1회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개최
-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앞서, 도민들께 도와 시군이 공동협력함을 선언하고 강원특별자치도 향후 추진전략 및 인구소멸대응방안에 대한 시군의 의견 청취


도지사, 시장·군수 간담회 <사진=강원도>

[디지털강원]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4월 24일(월) 도청 신관 대회의실에서 ‘민선8기 제1회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를 개최하고 18개 시군의 시장군수가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도정 현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번 간담회는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의 출범을 앞두고 도와 시군이 협력관계를 더욱 견고히 하고, 주요 도정 현안에 대한 방향과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시군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는 공식적으로 9년만이다.

 

반응형

 

주요 현안을 논의하기에 앞서, 도지사와 시장군수는 새로운 강원도! 특별자치시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도와 시군의 공동협력함을 도민들에게 선언하였다.

 

민선8기 첫 간담회의 핵심안건으로 강원특별자치법 향후 대응전략 과 인구소멸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도지사, 시장·군수 간담회 <사진=강원도>

 

이 외에도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있을 국제행사인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한 시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다.

 

또한 민선8기 출범 이후 현재까지 접수된 133개 시군 현안에 대한 추진상황을 보고하고 지휘부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시군의 현안해결에도 노력하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김진태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이 한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법 개정안 심사 국회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지만, 전방위적으로 강원도의 절박한 사정을 알리고 설득하고 있다. 시군에서도 온라인서명에 참여하고 도민들께서 한 목소리를 내주고 있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핵심안건에 대해서는 “인구소멸대응의 궁극적인 해답은 강원특별자치도”라며 도정 모든 정책의 목적이어야 한다고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강원특별자치도와 인구소멸대응방안은 임기동안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 특별법 전부개정, 각종 규제해소,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사람이 모이는 강원도를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반복되는 대형 재난에 대해 생활 주변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때이며, 우선은 강릉경기 회복에 전 시군이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강원도는 지휘부가 시군 현장을 찾아가 현안을 논의하는 현장간담회, 부단체장 회의, 도지사-시장군수 간담회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시군과 협력하는 소통행보를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2023강원세계산림엑스포, 문화유산관 조성

- 문화유산관 조성, 4개 테마로 인류와 더불어 살아온 숲의 이야기 연출 [디지털강원] 강원세계산림엑스포조직위원회(위원장 김진태)는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주행사장에 숲과 함께해 온 인류

digitalgw.tistory.com


[강길영 기자 slife2@hanmail.ne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