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 정밀의료산업 규제자유특구 실증 본격 착수!!

디지털소식/강원특별자치도

by 디지털소식 2022. 12. 7. 17:56

본문

728x90
반응형

- 4대 질환에 대한 예측․진단 AI 솔루션 개발 추진  “실증착수 선포식 및 데이터 안심존 개소식 개최”


[디지털강원] 강원도는 7일(), 더존비즈온(춘천시 남산면)에서 정밀의료산업 규제자유 특구 실증 착수를 위한「선포식」을 열었으며본격 실증 작업에 들어간다. 또한 실증에 필요한 데이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데이터 안심존 개소식」과「데이터 심의위원회 전문가 위원 위촉식」을 함께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강원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하여중소벤처기업부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강원테크노파크더존비즈온데이터심의 위원회 위원㈜아이도트㈜지오비전㈜라이프시멘틱스㈜뉴로핏,  관련 기업들이 참석했.

 

난해 8정부로부터 지정받은 ‘정밀의료산업 규제자유특구’사업 ①만성(알콜성간질환②전립선암③뇌손상④안면 골절  4 질환에 대한 진단·예측 인공지능(AI)개발 사업으로국비와 지방비  민간 자부담   128 원이 투입되어 2025 7월까지 추진한다.

 

또한실증사업에 필요한 의료데이터를 유출 없이 안전하게 분석하고 활용할  있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데이터 안심존을 춘천(더존 비즈온) 원주(강원테크노파크 헬스케어융합혁신센터)  1개소씩 축하였다.

 

데이터안심존은 물리적 보안뿐만 아니라 Opt-Out 제도(당사자가 자신의 데이터 수집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할  정보수집이 금지되는 제도) 각종 표준절차를 마련하여 의료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엄격한 절차와 감시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해당 공간은정밀의료 규제자유특구 지정 기업이 실증사업 진행기간까지 실증  분석에 먼저 이용하게 되며 이후에도 정밀의료 빅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한 창업  빅데이터 제공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의료데이터의 반출·반입 통제와 안정적인 관리를 위하여 이터 전문가개인정보  보안전문가법률전문가  25명으로 성된 ‘데이터활용 심의위원회’를 조직하여 철저하게 데이터를 관리 하게된다.

 

실증사업 추진과정 (자료=강원도)

 

최근 세계의 의료 패러다임은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어 정밀의료는 “의료 AI 꽃”으로 불리우고 있으며,   핵심에는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료 인공지능 솔루션이 두됨에 따라 정부에서도 정밀의료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많은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강원도는 규제자유 특구지정  실증사업 추진으로 정밀의료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할  있게 되었으며, 「정밀의료 빅데이터 서비스 플랫폼」과「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는  국내 정밀의료 산업을 선점하는 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광열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정밀의료산업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을 계기로 강원도를 정밀의료 빅데이터 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으며 도와 학계의료계의료AI 벤처․창업기업이 서로 힘을 모아 정밀의료 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할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길영 기자 slife2@hanmail.net]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